심혜경
Sim Hyekyong



씨네-페미니스트로 프레임 안팎에서 벌어지는 모든 것에 관심이 있다.

한국영화와 역사에 대한 연구를 하면서
한국의 미디어플랫폼을 둘러싼 일들에 대해 젠더-각을 세운다.
최근에는 대중영화의 장르에 젠더적 개입을 시도하고 있다.

단행본
2020
「뉴트로 셀럽, ‘신新 영자의 전성시대’-‘예능 판’의 지각변동과 웃음의 젠더학」 오혜진 외 『원본없는 판타지: 페미니스트 시각으로 읽는 한국 현대문화사』 후마니타스
2019
「김숙이라는 현상」 손희정 외 『을들의 당나귀 귀』 후마니타스
2017
「김새론 : 뉴-걸 혹은 새론소녀」 조혜영 편 『소녀들: K-pop, 광장, 스크린』 도서출판 여이연
「해방 조선에서 할리우드 전기영화의 수용」 시네마 바벨 편 『할리우드 프리즘』 소명출판사
2015
「유혹적인 여성 연대, 여자 기숙학교의 이중성과 < 천사들의 장난 >(The Trouble With Angels >(아이다 루피노, 1966)」 조혜영 편 『아이다 루피노: 누아르 퀸, 금기를 찍다』 서울국제여성영화제
「무궁화동산 하와이를 경유해 대한민국을 정체화하기」 한민족문화학회 편 『한민족문화학회 창립20주년 학술논문 선집 : 한민족 문학·문화 연구의 동향과 전망 - 영화·문화』 국학자료원
2014
「안철영의 『성림기행』에서의 할리우드 그리고 ‘조선영화’」 시네마 바벨 편 『조선영화와 할리우드』 소명출판사
「한국 스포츠-민족주의(Sports-nationalism)의 한 기원 : 해방 전후 < 올림피아 >(레니 리펜슈탈, 1938) 1부 < 민족의 제전 >, 올림픽과 마라톤 문화/기록영화의 상영을 중심으로」 한국영상자료원 편 『지워진 한국영화사: 문화영화의 안과 밖』 한국영상자료원
「원로 여성영화인의 삶을 듣는다는 것의 의미 : 편집기사 김영희와 이경자의 구술채록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문화학술원 한국문학연구소 편 『한국․문화 문학과 구술사』 동국대학교출판부
2005
「공상과학영화」 문재철 외 『대중사회와 현대사회』 소도
연구보고서 및 기타
2008
『제10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기념백서 : 여성, 영화 그리고 축제 _말하다, _보다, _쓰다』 서울국제여성영화제 [공저 및 책임 편집]
『이경자 - 한국영화사 구술채록연구시리즈 < 생애사 >』 · 『신동헌 – 한국영화사 구술채록연구시리즈 < 생애사 >』 한국영상자료원 영화사연구소.
2007
『영상을 중심으로 한 문화도시, 시네폴리스 조성을 위한 기초 연구』 황기원·이충직 외 경기영상위원회 [공동연구원]
「김기덕 - 스크린 위에 뜬 청춘무지개」 『대한민국예술총집 : 연극·영화·무용 편 Ⅴ』 대한민국예술원.
「김영희」․ 「이재웅」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영화사연구소 엮음 『한국영화사 구술총서 04 : 한국영화를 말한다 - 한국영화의 르네상스 3』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영화사연구소
2006
『융합형 학제 해외사례 연구』 이용관 외 중앙대학교 특성화연구팀 [공동연구원]
『경기도 영상산업 중장기 비전 연구』 주진숙 외 경기영상위원회 [공동연구원]
「신봉승」, 「양일민」, 「이해윤」, 「이문걸」 한국영상자료원 지음 『한국영화사 구술총서 03 : 한국영화를 말한다 – 한국영화의 르네상스 2』 이채
2005
「김기덕」, 「임영」, 한국영상자료원 지음 『한국영화사 구술총서 02 : 한국영화를 말한다 - 한국영화의 르네상스 1』 이채
2004
「페미니즘에서의 주체」 로지 브라이도티 저 박미선 역 『유목적 주체』 도서출판 여이연 [공역]
소논문 및 기고문
2022
「김신영이 김신영했다!」,  『여/성이론 』 47호
2020
Acting ‘Like a Woman’: South Korean Female Action Heroines”, Journal of Japanese and Korean Cinema Vol.12 Issue 2 (2020. 10).
2020
2019
「국가가 쓰는 영화 역사 - 1970년대 영화진흥공사 기관지 『영화』의 한국영화사 기술에 대한 소고」 『극예술연구』 63집
「개그/우먼/미디어 2 : 이 ‘영자의 전성시대’ 아니 ‘이유미의 황금기’를 보라」, 『여/성이론』 40호
2018
「1960년대 문화영화와 젠더, 그리고 가족-국가」 『현대영화연구』 31호
「1950년대 말 아시아재단 서울지부의 연구 지원 사례연구 – 고황경·이만갑·이효재·이혜영의 『한국농촌가족의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학연구』 49집
2016
「개그/우먼/미디어 : ‘김숙’이라는 현상」 『여/성이론』 34호
「그 해는 여성혐오가 시대정신이었다?!: 임옥희, 『젠더 감정 정치』, 도서출판 여이연, 2016」 『여성문학연구』 38호
「뉴-걸 또는 새론-소녀, 김새론의 스크린 문화정치」 『대중서사연구』 23권 2호
2015
「해방 조선에서 할리우드 전기영화의 수용」 『현대영화연구』 22호
2014
「안철영의 『성림기행』에서의 할리우드 그리고 ‘조선영화’」 『한국어문학연구』 제62집
「한국 스포츠-민족주의(Sports-nationalism)의 한 기원 : 해방 전후 < 올림피아 >(레니 리펜슈탈, 1938) 1부 < 민족의 제전 >, 올림픽과 마라톤 문화/기록영화의 상영을 중심으로」 『영상예술연구』 25호
2012
「무궁화동산 하와이를 경유해 대한민국을 정체화하기 : 한국 최초의 총천연색 기행영화 < 무궁화동산 >을 중심으로」 『한민족문화연구』 제39집
2011
「원로 여성영화인의 삶을 듣는다는 것의 의미 : 편집기사 김영희와 이경자의 구술채록을 중심으로」 『영상예술연구』 18호
2004
「아네트 쿤 : 이미지를 응시하는 페미니즘의 수정체」 『여/성이론』 10호
2001
「판옵티콘의 전유: < 하지만 치어리더인 걸... > 읽기」 『영상예술연구』 1호
교육활동
대학교육
페미니즘  :  영화와 젠더
입문  :  영상문화의 이해
전공  :  한국영화론, 한국영화사, 현대영상이론과 실제, 영상이미지와 텍스트 분석의 이론과 실제, 영화 장면분석, 영화비평의 실제, 작품감상, 장르연구, 영화문화연구
공개강연
한국영화사
대중문화와 페미니즘
장르영화에서의 여성캐릭터 연구
스크린 속의 역사와 여성
활동
2022
한국영상학회 편집위원
2021
한신대학교 독일어문화학과(영화이론 전공)  교수
2020
영상물등급위원회 영화등급분류소위원회 위원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성평등소위원회 위원
2019
한겨레-CJ문화재단 공동 기획 ‘한국영화100년 한국영화100선’ 선정위원(39명 중)
한국영화학회 국제학술이사
2015-2016
천안여성영화제 프로그래머
2015
경기문화재단 다사리문화학교 이끔샘
2013-
여성문화이론연구소 저널 『여/성이론』 편집위원
2013-2016
영상예술학회 학술이사
2013
서울문화재단 구술프로젝트 “메모리人 서울” 거점형 ‘충무로’ 객원연구원
2007
서울국제여성영화제 10주년 기념백서 발간 팀장
2007-2010
미디어지따 활동가
2005-2012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영화사연구소 원로영화인 구술채록사업 객원연구원, 한국영화자료총서사업 객원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