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ggle navigation
Project 38
홈
포트폴리오
소개
프로필
수상경력
활동이력
문의
조혜영
Cho HyeYoung
소수자의 관점에서 영상문화를 탐색하는 작업을 해왔다.
페미니즘/퀴어 영화비평,
디지털 플랫폼에서 생산되는
이미지의 양태와 노동의 관계,
픽션과 다큐멘터리의 경계를 오가는 수행적 이미지,
영화적 게임의 서사와 플레이 등에 관심을 갖고
기획 및 연구작업을 해오고 있다.
단행본
2024
“Intermedial Feminism: Megalia and Kangnam Station Exit 10” in Mediating Gender in Post-Authoritarian South Korea (eds. Michelle Cho & Jesook Song, Michigan University Press, 2024)
2021
「한국영화 스크린의 레즈비언들-남자를 증오한 여자들과 성장을 유예당한 여자들」 『한국레즈비언영화사』(2021)
2020
「켈리 라이카트의 페미니스트 정동: 고립의 공유와 희박한 우정」 조지훈 외 『켈리 라이카트: 미국의 풍경화, 명상의 시네아스트』 무주산골영화제
「한국 트랜스 영화를 위하여」 이동윤 외 『한국트랜스젠더영화사』 서울국제프라이드영화제
「공간으로서의 경계, 공동체로서의 디아스포라: '바리-영화'의 주름진 몸과 다성적 목소리」 김현진 외 『History Has Failed Us, but No Matter - 역사가 우리를 망쳐 놨지만 그래도 상관없다, 제58회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터틀 북스
「마더-컴퓨터-레즈비언: '걸 파워' 시대의 디지털 게임과 페미니즘 서사」 오혜진 외 『원본 없는 판타지: 페미니스트 시각으로 읽는 한국현대문화사』 후마니타스
2019
「원더우먼, 페미니즘의 아이콘으로 기획된 슈퍼히어로」 & 「< 아가씨 >와 < 비밀은 없다 >는 여성 영화인가」 손희정 외 『을들의 당나귀 귀 - 페미니스트를 위한 대중문화 실전 가이드』 후마니타스
2017
「페미니스트 소녀학을 향해」 조혜영 외 『소녀들: K-pop 스크린 광장』 여이연 [기획편집]
2016
「노동의 기록과 미학화된 카메라 < 보라 >, < 철의 꿈 >, < 위로공단 >, < 감정의 시대: 서비스 노동의 관계미학 >」 & 「역사는 세 번 반복한다: 다큐멘터리 재연과 역사 쓰기 < 만신 >, < 거미의 땅 >」 남인영 외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오늘: 장르, 역사, 매체』 본북스
「서문: 프랑스여성영화 120년」 조혜영 외 『프랑스여성영화 120년, 1986-2016: 알리스 기-블라쉐에서 뉴 제너레이션까지』 서울국제여성영화제 [기획편집]
2015
「서론: 느와르 퀸, 금기를 찍다」 조혜영 외 『아이다 루피노: 느와르 퀸 금기를 깨다』 서울국제여성영화제 [기획편집]
『일탈: 게일 루빈 선집』 현실문화연구 [공역]
2011
『여성영화: 경계를 가로지르는 스크린』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역]
『다큐멘터리: 리얼리티의 가장자리』 커뮤니케이션북스 [번역]
2005
「마사 로즐러: 일상적 관계들을 해체하라」 김연호 외 『카메라를 든 여전사』 아이공
2004
「불로뉴 숲의 여인들」 김영진 외 『로베르 브레송』 시네마테크 부산
연구보고서
2023
『한국영화의 다양성·포용 지표개발 및 정책 방안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성평등센터 든든, 김선아 외, 2023 [공동연구원]
2022
『[KOFIC이슈페이퍼 2021년 한국영화 성인지 통계』 조혜영 외, 영화진흥위원회
2021
「한국영화 성인지 통계」 『2020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보고서』 영화진흥위원회
2020
『한국영화 성평등 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 조혜영 외 영화진흥위원회 [책임연구원]
「한국영화 성인지 통계」 『2019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보고서』 영화진흥위원회
2019
「한국영화 성인지 통계」 『2018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보고서』 영화진흥위원회
2018
「한국영화 성인지 통계」 『2017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보고서』 영화진흥위원회
소논문 및 기고문
2024
'한국영화의 퀴어한 허구들' KMDB 칼럼 연재 중 2024.3~
2023
「존재의 염려와 산만한 돌봄의 제스처: 팬데믹 이후 한국영화의 어떤 경향」 『창작과 비평』 2023년 겨울
「디지털 가상세계의 외로움에 대하여-< 니트 아일랜드 >」, KMDB '사사로운리스트' 2023.12
「주디스 버틀러의 퀴어 이론과 영화적 수행성」 『뉴래디컬리뷰』 2023년 여름
「조혜영 수석과 냄새는 계급적 상상력이 될 수 있는가?―「기생충」(2019)의 계급 재현과 그 실패의 징후」 『문학과사회 하이픈』 2023년 여름
「헤테로토피아 공간과 트랜스젠더 여성 재현 -1990년대 이후 한국영화를 중심으로」 『한민족문화연구』 vo.81 2023.
「디스토피아 속 유토피아는 가능한가: 다큐멘터리 < 내언니전지현과 나 >(2020)를 중심으로」 『비교문화연구』 68, 2023.2
「세계는 콘텐츠가 되었다-완다비전」 KMDB '사사로운리스트' 2023.2
「[비평] ‘재벌집 막내아들’, 회귀·빙의·환생의 서사」 《씨네21》 2023.1
'한국영화의 얼굴들' KMDB 칼럼 연재 완료(12화) 2023.4~2024.2
'한국영화의 정동들' KMDB 칼럼 연재 완료(22화) 2021.4-2023.3
2022
「[크리틱] 같은 속옷을 입는 두 여자」 《한국영화》 2022.12
「영화 다양성과 포용의 역량 키우기: 넷플릭스와 BFI 영화정책을 중심으로」 『안과 밖』, 2022년 하반기 제53호
「[비평] ‘낮에는 덥고 밤에는 춥고’」 《씨네21》 2022.11
“Archive, digital technology, and the inheritance of the Gwangju Uprising: the affect of the post-Gwangju generation of directors in Kim-gun (2019) and Round and Around(2020)” Journal of Japanese and Korean Cinema, Volume 14, 2022 - Issue 1
2021
「죄책감을 넘어선 응답의 윤리 – 영화 〈언노운 걸〉 다시보기」 《결》 2021.12
「노동의 디지털적 공유, 우리는 무엇을 연결하고 공유하고 있는가」『SeMa Coral』 서울시립미술관, 2021.10
「'랑종'에 부재한 재현의 윤리와 공포영화로서의 한계」 《씨네21》 2021.7
「신체에서 신체로 미끄러지기: 디지털 블록버스터 관객성은 어떻게 장애화된 신체를 대가로 구성되는가?」, 『문학동네』
2021.05
「파국 이후를 살아가는 또 다른 방법: < 내언니전지현과 나 >」 doking 2021.3
「역사-영화의 제련과 애도를 위한 제의」 KMDB 영화칼럼 2021.3
2020
「영화적 게임의 젠더 다양성 재현과 동일시의 트러블: 「더 라스트 오브 어스」 시리즈를 중심으로」, 『여성문학연구』 51호
「길 위에서 – 여성의 자리를 넘어 우정의 장소로」 차승주 외 『BOL: 20주년 특별판』 인사미술공간』
「간격의 영화와 소수자 정체성 번역하기: 트린 민하의 < 재집합 >과 < 그녀의 이름은 베트남 >을 중심으로」 『영화연구』 84호
「암실에서 건져 올린 정체성들 - 수잔 팔루디의 < 다크룸 >」 《웹진 한국연구》
「전 지구적 여성노동과 상품-이미지의 연금술 — 미카 로텐버그의 < 스퀴즈 >」 《SEMINAR》 4호
2019
「위반의 퀴어」 《나쁜여자 이상한여자 죽이는여자: 여성캐릭터로 보는 한국영화 100년전》 한국영상자료원
「여성 감독과 프로듀서, 한국영화의 풍경을 바꾸다: 1990년대부터 현재까지」 《영화천국》 64호
「< 더 파티 >, 샐리 포터의 작가적 스타일이 정점에 오른 영화」 《씨네21》
「상속녀」 《KMDB》 사사로운영화리스트 2019
「‘영하의 바람’, 10대 여성의 뒷모습에 담긴 성장」 《IZE》
2018
「영화정책, 이제는 성평등이다」 《한국영화》 101호
「영화에서 ‘퀄리티’란 무엇인가?」 《KMDB》 칼럼
「해외 사례를 중심으로 한 성평등 영화정책 동향」 《한국영화》 96호
「< 공동정범 >, 투쟁과 트라우마의 마이너리티 리포트」 《씨네21》
「여자는 왜 여자고, 엄마는 왜 엄마인가: < 그들이 진심으로 엮을 때 >」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웹진》
2017
「다큐멘터리 영화의 가해자 트라우마 서사화 -< 바시르와 왈츠를 >, < 아르마딜로 >, < 액트 오브 킬링 >」 『현대영화연구』 27권10호
「성평등 영화 정책을 위한 시론: 해외 사례를 중심으로」 『영화연구』 74호
「여성의 시선이 닿은 곳 : 《더러운 잠》과 《국립극장》」 『말과 활』 13호
「대중문화를 사건화하는 페미니즘 서적」 《아시아여성연구》 56호
「‘늑대-여자’들의 동물성: < 스푸어 >, < 로우 >, < 로건 >」 《KMDB》 사사로운영화리스트 2017
「‘재(re-)’의 여성화 혹은 다시 만난 여성의 세계」 《영화천국》 53호
「쟁점 : 테크노 페미니즘-여성, 과학 그리고 SF」 《씨네21》
「이제 공주는 그만!: 비디오 게임과 여성 캐릭터」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웹진》
2016
「상호매개적 페미니즘: 메갈리아에서 강남역 10번 출구까지」 『문학동네』 2016년 여 름호
「노동의 기록과 미학화된 카메라: 2010년대 한국 노동 다큐멘터리를 중심으로」 『아 시아영화연구』 9권1호
「역사는 세 번 반복한다: < 만신 >과 < 거미의 땅 >의 다큐멘터리 재연 미학을 중심으 로」 『영화연구』 24호
「샹탈 아커만 – 제스처와 복화술의 미학」 《샹탈 아커만 회고전》 서울시네마테크
「후쿠시마 내 사랑」 《KMDB》 사사로운영화리스트2016
「< 캐롤 > 논란 이후 – 비평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웹진》
「영화계 내 성폭력 다섯 번째 대담: 여성학자와 활동가 조혜영·송란희·권김현영·김홍 미리」 《씨네21》
「프랑스 여성영화 120년, 1896-2016 - 알리스 기-블라쉐에서 뉴 제너레이션까지」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웹진》
2015
「낙인, 선언 그리고 반사―“#나는 페미니스트입니다”」 『문화과학』 83호
「『피터 팬』과 < 오퍼나지: 비밀의 계단 >: 네버랜드는 누구에게 유토피아인가?」 《서울 국제여성영화제 웹진》
「아이다 루피노 - 누아르 퀸, 금기를 찍다」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웹진》
2014
「전 지구적 여성 노동과 상품-이미지의 연금술 -미카 로텐버그의 < 스퀴즈 >를 중심으 로」 『현대영화연구』 10권2호
「< 두 개의 문 >, 포렌직 느와르로서의 정치적 다큐멘터리」 《대학원신문》
「영화의 죽음」 《대학원신문》
「2014년에 도착한 또 하나의 프리즈 프레임 < 카트 >」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웹진》
「매혹과 깨달음의 순간, < 인 블룸 >」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웹진》
2010
「트랜스내셔널 퀴어 정체성의 다중적 시간과 (비)가시성」 『여/성이론』 22호
2007
「항쟁의 기억 혹은 기억의 항쟁: 5․18의 영화적 재현과 매개로서의 여성」 『여성문학 연구』 17권0호
2006
「글로벌 도시의 시민되기: < 달콤한 인생 >을 중심으로」 『영상예술연구』
2001
「'1995년'을 역사화하기:< 희생 >의 한국 내 상영을 둘러싼 담론과 '기원'의 망상」 『영 상예술연구』 1호
학위논문
2013
「영화의 죽음: 포스트필름 영화의 존재양식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02
「감각하는 몸의 영화적 경험: 영화관람 주체성의 이상주의와 비관주의를 넘어서 윤리학으로」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영화제작
2008
장편 다큐 < 3xFTM > 프로듀서
2008
단편 픽션 < Keep Walking > 프로듀서
2007
중편 다큐 < 나의 영화 > 공동연출
2006
장편 다큐 < 마마상: 리멤버 미 디스 웨이 > 공동연출
교육활동
대학강의
페미니즘
: 예술과 페미니즘/여성과 대중문화/씨네페미니즘 비평
영화입문
: 영화미학입문/현대사회와 영화/문화예술사
영화전공
: 영화작가론/장르영화론/영화서사학/현대영화분석세미나/제3세계영화/디지털 영상미학/영화이론비평
공개강연
여성영화입문,
여성과 대중문화
,
퀴어영화비평,
감독론
기타활동
2021-현재
영상물등급위원회 부위원장,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 운영위원
2021-2022
문화관광체육부 양성평등정책위원회 위원
2018-2020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성평등소위원회 위원
2020
DMZ국제다큐영화제 국제·아시아경쟁 예심사위원
2019
DMZ국제다큐영화제 한국경쟁 본심심사위원, 한국영화학회 학술이사
2016-2019
도서출판 여이연 기획위원
2014-2018
서울국제여성영화제 프로그래머 & 씨네페미니즘학교 기획위원
2018
DMZ국제다큐영화제 아시아경쟁 예심심사위원
2017
『말과 활』 편집위원
2014
서울국제뉴미디어영화제 프로그래머
2009-2011
서울국제여성영화제 프로그래머 & 씨네페미니즘 학교 기획위원
2008-2009
서울환경영화제 프로그래머
2007-2010
미디어지따 활동가
2003-2006
성적소수문화인권연대 연분홍치마 활동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