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희정
Jay Heejeong Sohn 



영상문화를 연구하는 페미니스트.
세계에 편협한 경계를 긋는 젠더화된 인식을 분석하고 해체하는 작업을 해왔다. 
동료를 만들고, 소수자의 운신의 폭을 넓히는 상상력을 만드는 일에 관심이 많다.


twitter@_unzipped_

단행본
2024
2022
2021
『을들의 당나귀 귀2』 손희정.한국여성노동자회 외 [기획]
『당신이 그린 우주를 보았다』 마음산책 [단독]
「젠더링 뉴노말-'닭고기의 평등'을 넘어 퀴어한 평등으로」 손희정 외 『도래할 유토피아들』 알렙
2020
『다시, 쓰는, 세계』 오월의봄 [단독]
『다크룸』 아르떼 [번역]
「촛불혁명의 브로맨스 - 2010년대 한국 역사영화의 젠더와 정치적 상상력」 오혜진 외 『원본 없는 판타지』 후마니타스
「섹스리스 K시네마-한국영화 속 젠더배치의 문제」 김형석 외 『21세기 한국영화』 앨피
2019
「여성의 이야기는 어디로 갔는가 – 스크린 페미사이드와 스페이스 오프」 이나영 외 『누가 여성을 죽이는가』 돌베개
「AI는 젠더플루이드를 꿈꾸는가」 이현재 외 『4차 산업혁명시대, 인문학에 길을 묻다』 이화인문과학원
『을들의 당나귀 귀』 손희정 외 후마니타스 [공동기획편집]
2018
『성평등』 풀빛 [단독]
「그 사내다움에 대하여: 음모론 시대의 남성성과 검사영화」 정희진 외 『지금 여기의 페미니즘x민주주의』 교유서가
2017
『페미니즘 리부트』 나무연필
「베이비로션을 입은 여자들 – 설리, 아이유, 로리콤」 조혜영 기획 『소녀들』 도서출판 여이연
「폐소공포증 시대의 남성성 – K-내셔널리즘, 파국, 그리고 여성혐오」 허윤 외 『그런 남자는 없다』 오월의봄 [공동기획편집]
「페미니즘 리부트, 새로운 여성 주체의 등장: 2000년대 중반부터 현재까지」 권김현영 외 『대한민국 넷페미사』 나무연필
「‘진짜 페미니즘’을 찾아서 – 타령을 도태시키고 다시 논쟁을 시작할 때」 윤보라 외 『그럼에도 페미니즘』 은행나무
「할머니들」 권김현영 외 『페미니스트 모먼트』 그린비
2011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여성영화 가이드북』 [공저 및 책임편집]
『영화예술』 제 9판본 지필미디어 [공역]
『사춘기 소년』 도서출판 걷다 [번역]
『호러영화』 커뮤니케이션북스 [번역]
2010
「괄호를 풀어라 – 한국영화가 10대 여성의 성을 다루는 방식에 붙이는 글」 변혜정 외 『10대의 섹스, 유쾌한 섹슈얼리티』 동녘
2008
『여성괴물 – 위반과 억압사이』 도서출판 여이연 [번역]
2006
『트랜스-아시아 영상문화』 현실문화연구 [공역]
2005
「소문난 아버지, 소년이 되다: < 올드보이 >」 임옥희 외 『다락방에서 타자를 만나다』 도서출판 여이연
소논문 및 기고문
2024
2023
2022
「기이한 열정: 디지털 시대의 고어 남성성」 『횡단인문학』 12권 1호
「인공지능과 젠더 테크놀로지: 이루다1.0 논란을 중심으로」 『젠더와문화』 15권 2호
「인류세 시대 대중문화의 포스트휴먼화와 레퓨지아의 윤리: < 이어스 앤 이어스 >(BBC)와 < 서던리치: 소멸의 땅 > (2018)의 ‘인간-이후’ 형상 비교」 『젠더와문화』 15권 1호
2019
2018
「혐오담론 7년」 『문화/과학』 93호
「이제 ‘메갈-이후’를 봐야 할 때」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97호
「시간 속의 페미니즘」 『릿터』 2호
「‘< 카운터스 > 케이스’에 담긴 사회운동의 딜레마와 과제」 《씨네21》
「< 아이, 토냐 > 속 ‘토냐 하딩’은 누구의 얼굴인가?」 《씨네21》
2017
「비윤리적 재현, 관습적 여성 폭력 연출... ‘장르’가 핑계로 쓰여서는 안 된다」 《씨네21》
2016
「어떻게 새로운 ‘우리’를 상상할 것인가 – 영화 < 귀향 >」 《씨네21》
「맘충의 역습 – 모성 복수극의 새로운 국면 그린 < 비밀은 없다 >」 《씨네21》
2015
「혐오와 절합하고 경합하는 정동들-정동의 인클로저를 넘어서 혐오에 대해 사유하기」 『여성문학연구』 36호
「1990년대를 묻는다: ‘한국영화’의 90년대성을 경유해서」 『문화/과학』 82호
2014
「관계성을 드러내는 사건, < 자 이제 댄스타임 >」 『여/성이론』 31호
2011
「경계를 탐구하는, 바바라 크리드」 『여/성이론』 25호
2007
「여성이론가: 타니아 모들스키」 『여/성이론』 17호
2006
「사적 고백으로 직조된 공적 역사의 기록 - 여성영상집단 움 < 우리들은 정의파다 >」『법과 사회』, 30호.
2004
「금자씨는 왜 복수에 실패했을까? - 박찬욱의 복수 삼부작과 여성」, 『여/성이론』 13호.
학위논문
2014
「21세기 한국영화와 네이션」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05
「한국의 근대성과 모성재현의 문제: 포스트 뉴웨이브 영화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교육활동
대학강의
페미니즘: 씨네페미니즘, 페미니스트 문화론
입문: 영화미학과 감상, 영미문학과 예술, 현대사회와 영화, 영화의 이해
전공: 미디어 이슈와 논쟁, 공연영상장르와 스토리텔링, 한국영화쟁점, 영화이론, 문화예술사탐구
공개강연
페미니즘 리부트: 한국 사회의 페미니즘 제 4물결
온라인 여성혐오란 무엇인가?
한국 사회의 혐오담론 약사
영화로 보는 페미니즘
소녀들의 페미니즘: 동화에서 디즈니까지
섹스리스 K-시네마: 21세기 한국영화 속 젠더배치
음모론시대의 검사영화: 진보 남성성과 한국영화
여성영화란 무엇인가: 2019년 여성영화의 새로운 물결을 중심으로
비판적 포스트휴먼 담론과 SF
‘폭력의 프랜차이즈’: 할리우드 영화 속 남성성 재현
백래시: 누가 페미니즘을 두려워 하는가?
다크룸: 트랜스젠더 담론의 팁핑 포인트는 왔을까
영화와 페미니즘으로 보는 코로나19 팬데믹
기타활동
2024
고교 독서평설 '문화비평' 기고 
2023
CBS < 오뜨밀 - 별개 다 연구대상 > 출연
경향신문 < 문화와 삶 > 기고 - 2024년 현재까지
2022
한겨레S < 손희정의 영화담 > 기고 - 2024년 현재까지
MBC < 시선집중 - 토닥토담 > 출연
CBS < 주말엔 CBS - 손희정의 문화채집 > 출연 - 2024년 현재까지
2020
한국일보 < 바로본다, 젠더 > 칼럼 연재
경향신문 < 직설 > 칼럼 연재 (완료)
유튜브 큐플래닛 < 손희정의 TMI > 기획 및 진행
팟캐스트 < 혼밥생활자의 책장 > 출연
2019
KBS < 정용실의 뉴스 브런치 – 손희정의 문화비평 >
23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 웃기는 여자들 > 객원 큐레이터
TBS < 강원국의 색다른 시선 > 고정 패널
EBS < 까칠남녀 > 전문가 패널
한국여성노동자회 팟캐스트 < 을들의 당나귀 귀 > 고정 패널
2017
< 참여사회 >, < 여성 > 코너
2015-현재
계간지 『여/성이론』, 『문화/과학』 편집위원
2007-2008
미디어지따 활동가
2007-2008
서울국제여성영화제 프로그래머